1. 이진수와 2의 보수법
- 이진법(이진수)
- 이진법: 0과 1로 모든 수를 표기하는 방법
- 이진수: 0과 1만으로 표현된 수
- 1을 넘어가는 시점에 자리올림
- 숫자가 너무 길어진다는 단점
- 십육진법(십육진수)
- 십육진법: 1~9와 A~F로 모든 수를 표기(A==10, B==11, C==12, D==13, E==14, F15)
- 15(F)를 넘어가는 시점에 자리 올림
- 십진법 보다 이진수를 표현하기가 좋다. (2의 4제곱이므로)
- 2의 보수법
- 0과 1만으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
- 어떤 수 n을 그보다 큰 2의 n제곱에서 뺀 값
- 모든 0과 1을 뒤집은 뒤, 1을 더한 값으로도 표현 가능
- CPU 내부의 정보, 플래그(flag)
- 플래그: CPU가 명령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참고할 정보의 모음
- 음수 플래그가 세팅 되어 있을 경우: 음수
- 음수 플래그가 세팅 되어 있지 않은 경우: 양수
2. 부동 소수점
- 컴퓨터의 소수 표현 방식
- 이진수를 m X 2의 n제곱 꼴로 나타낸다. 가수 부분은 1.XXX꼴을 띄고 있다.
- 지수는 바이어스(bias) 값이 더해져 저장된다. 바이어스 값은 2의 k-1제곱을 -1한 값이다.(k는 지수의 비트 수)
- 십진수 소수를 이진수로 표현할 때 십진수 소수와 이진수 소수 표현이 딱 맞아 떨어지지 않을 수 있다.
- 예로 1/3이라는 분수는 m X 3의 n제곱 꼴로 표현하면 좋지만 10의 n제곱 꼴로 표현하면 무한히 많은 가수가 필요하다.
- 따라서 저장 공간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일부 가수를 자르게 되는데 이때 오차로 인해 원하는 결과 값을 얻지 못할 수 도 있다.
3. 문자 인코딩과 디코딩
- 0과 1로 문자 표현하기
- 문자 집합: 표현 가능한 문자들의 집합
- 문자 인코딩: 문자 인코딩: 문자를 0과 1로 이루어진 문자 코드로 변환
- 문자 디코딩: 0과 1로 이루어진 문자 코드를 문자로 변환
- 아스키 코드
- 아스키 문자 집합: 초창기 문자 집합, 알파벳 + 아라비아 숫자 + 일부 특수 문자 + 제어 문자

- 유니코 문자 집합
- 유니코드 코드 포인트: 유니코드 문자에 부여된 고유한 수
- 코드 포인트를 인코딩하는 방식에 따라 utf-8, utf-16, utf-32 등으로 나뉨
- 즉, 유니코드 문자 집합을 인코딩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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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십육진법(십육진수)
- 십육진법: 1~9와 A~F로 모든 수를 표기(A==10, B==11, C==12, D==13, E==14, F15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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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0과 1만으로 음수를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
- 어떤 수 n을 그보다 큰 2의 n제곱에서 뺀 값
- 모든 0과 1을 뒤집은 뒤, 1을 더한 값으로도 표현 가능
- CPU 내부의 정보, 플래그(flag)
- 플래그: CPU가 명령어를 실행하는 과정에서 참고할 정보의 모음
- 음수 플래그가 세팅 되어 있을 경우: 음수
- 음수 플래그가 세팅 되어 있지 않은 경우: 양수
2. 부동 소수점
- 컴퓨터의 소수 표현 방식
- 이진수를 m X 2의 n제곱 꼴로 나타낸다. 가수 부분은 1.XXX꼴을 띄고 있다.
- 지수는 바이어스(bias) 값이 더해져 저장된다. 바이어스 값은 2의 k-1제곱을 -1한 값이다.(k는 지수의 비트 수)
- 십진수 소수를 이진수로 표현할 때 십진수 소수와 이진수 소수 표현이 딱 맞아 떨어지지 않을 수 있다.
- 예로 1/3이라는 분수는 m X 3의 n제곱 꼴로 표현하면 좋지만 10의 n제곱 꼴로 표현하면 무한히 많은 가수가 필요하다.
- 따라서 저장 공간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일부 가수를 자르게 되는데 이때 오차로 인해 원하는 결과 값을 얻지 못할 수 도 있다.
3. 문자 인코딩과 디코딩
- 0과 1로 문자 표현하기
- 문자 집합: 표현 가능한 문자들의 집합
- 문자 인코딩: 문자 인코딩: 문자를 0과 1로 이루어진 문자 코드로 변환
- 문자 디코딩: 0과 1로 이루어진 문자 코드를 문자로 변환
- 아스키 코드
- 아스키 문자 집합: 초창기 문자 집합, 알파벳 + 아라비아 숫자 + 일부 특수 문자 + 제어 문자

- 유니코 문자 집합
- 유니코드 코드 포인트: 유니코드 문자에 부여된 고유한 수
- 코드 포인트를 인코딩하는 방식에 따라 utf-8, utf-16, utf-32 등으로 나뉨
- 즉, 유니코드 문자 집합을 인코딩하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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